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습자료

2015년 사회복지사 리서치패널단 연구보고서

반응형

2015년 사회복지사 리서치패널단 연구보고서


2015년 리서치패널단 연구보고서_최종합본.pdf



2015년 사회복지사 리서치패널단 연구보고서 <사회복지사 리서치패널단>을 활용한 사회복지사의 수퍼비전 및 훈련에 관한 국가 간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Social Worker's Supervision and Training using <Social Worker Research Panel>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제2장 연구내용 및 방법 7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 수집방법 9

제2절 연구조사 과정 및 기간 10

제3절 조사내용 및 주요지표 정의 11

1. 조사내용 11

2. 자료분석 방법 15

3. 연구의 윤리적 고려 15


제3장 수퍼비전 및 훈련 관련 국내 사례 17

제1절 국내 사회복지인적자원 및 교육훈련 현황 19

1. 사회복지현장의 인적자원 관리 19

2. 교육 훈련 1 : 사회복지 수퍼비전 25

3. 교육 훈련 2 :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28

제2절 이론적 배경 : 문헌 고찰 34

1. 사회복지 수퍼비전 34

2.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38

3. 한국의 사회복지 교육훈련의 문제 42


제4장 수퍼비전 및 훈련 관련 미국 사례 47

제1절 미국의 사회복지인적자원 및 수퍼비전, 교육 현황 49

1. 미국 사회복지의 역사와 인적자원현황 49

2. 뉴욕주의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와 인적자원현황 53

3. 미국의 사회복지 교육 및 실천현장에서의 수퍼비전 55

4. 뉴욕주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수퍼비전 의무사항 57

5. 기관내 수퍼비전을 통한 다양한 평가 58

6. 뉴욕주 자격증 및 보수교육 60

제2절 이론적 배경 : 수퍼비전 관련 문헌 고찰 61

제3절 소결 64


제5장 수퍼비전 및 훈련 관련 호주, 뉴질랜드 사례 67

제1절 호주, 뉴질랜드 사회복지 인적자원 및 수퍼비전 교육 현황 69

1. 개관 69

2. 사회복지 인적자원 현황 70

3. 사회복지 보수교육 및 수퍼비전

제2절 이론적 배경 : 호주 및 뉴질랜드 수퍼비전 관련 문헌고찰 77

1. 수퍼비전 및 교육훈련 연구의 동향 77

2. 호주의 수퍼비전 및 교육 훈련 연구 77

3. 뉴질랜드의 수퍼비전 및 교육훈련 연구 79

제3절 소결 81


제6장 조사결과 및 분석 83

제1절 연구 참여자의 인적사항 85

1. 인적사항 85

제2절 사회복지사 자격 분석 87

1. 사회복지사 자격 현황 87

2.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연도 88

3.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종류 89

제3절 사회복지사 직무 분석 91

1. 직장 내 직위 91

2. 고용 형태 92

3. 기관영역 및 실천분야 93

4. 직위 별 사회복지분야 경력 및 임용 연령 96

5. 주요 업무 98

제4절 사회복지사 수퍼비전 현황과 특성 99

1. 최근 1년 동안 수퍼비전을 받은 경험 99

2. 수퍼비전 형식 99

3. 수퍼비전의 영향 105

4. 수퍼비전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내용 107

5. 수퍼바이저의 능력 조건 108

6. 수퍼비전 욕구 영역 110

제5절 사회복지사 교육훈련의 현황과 특성 132

1. 최근 1년 동안 직무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 132

2. 교육훈련의 형태 132

3. 교육훈련의 평가 138

4. 교육훈련의 영향 140

제6절 사회복지사 근로환경 145

1. 직무만족도 145

2. 사회복지사의 소진 148

3. 이직의도 155

4. 사회복지사의 직무 전문성 156


제7장 결론 및 제언 167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국가별 제언 169

제2절 연구의 한계 171


참고문헌 172

부 록 177


2015년 사회복지사 리서치패널단 연구보고서_사회복지사의 수퍼비전 및 훈련에 관한 국가 간 비교연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