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016년 제14회「사회복지사 1급」국가자격시험 과목별 출제평

반응형

2016년 제14회「사회복지사 1급」국가자격시험 과목별 출제평


2016. 1. 23(토) 시행한 2016년 제14회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과목별 출제평을 다음과 같이 게시합니다.


 ※ 출제평 게시 과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_등재)_2016년 제14회_사회복지사_1급시험_과목별_출제평.hwp


출제평


□ 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출제의 기본방향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전반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각 영역별로 출제하였다.

-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최근 교과목지침서를 철저히 반영하였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 난이도 

- 예년의 난이도와 유사하게 출제하고자 하였다.

- 상, 중, 하의 난이도 문제를 골고루 출제하고자 하였다.

○ 문제출제 시 강조점

- 인간발달 단계의 특징 및 이론을 중요하게 반영하였다.

-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반영하였다.

- 기출문제들과의 차별성을 기하였다.


□ 과목명 : 사회복지조사론

○ 출제의 기본방향 

- 사회복지사 업무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실제를 이해하고 맥락을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 적용 문제를 중점적으로 출제하였으며, 문제해결력과 종합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였다.

- 사회복지조사론 분야 전반에 걸쳐 고르게 출제되도록 하였다.

○ 난이도 

- 난이도는 상ㆍ중ㆍ하에 고르게 분포하도록 하되,‘중’정도 수준의 문제를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 문제유형과 난이도는 예년 수준과 큰 차이가 없지만, 평가의 변별력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 문제출제 시 강조점

- 사회복지조사론의 지식이 실천현장에서 어떤 실제적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한 이해 여부를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출제평


□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 출제의 기본방향 

- 사회복지실천에서 다루는 전영역에서 고루 출제하고자 하였다.

-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확인고자 하였다.

- 사회복지실천 기본서에 충실한 내용들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 난이도 

- 상중하를 구분하여 예전에 수준과 비슷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 일부문제는 응용력과 논리력을 묻는 문제를 출제하였다.

○ 문제출제 시 강조점

- 대체적으로 기존의 출제경향을 유지하였고, 아직 정립이 필요하거나 논란이 있는 영역(이론)의 출제는 지양하고자 하였다.



□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출제의 기본방향 

- 사회복지실천모델, 집단, 가족 및 사회복지실천의 기록과 평가에 관한 기초지식을 확인하였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적용가능한 실천기술의 적용에 관하여 평가하였다.

○ 난이도 

- 예년 수준의 난이도에 맞춰, 사회복지실천에 적합한 이론과 기술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였다.

- 기초문제와 응용문제를 적절한 비중으로 출제하였다. 

○ 문제출제 시 강조점

- 특정 교재나 내용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학습교재에서 강조하는 주요사항을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 단순 이론의 암기여부를 확인하기 보다는 수험자의 이해 및 학습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출제평


□ 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출제의 기본방향 

- 지역사회복지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중시하여 실천에 초점을 맞춰 시험문제를 출제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이론과 실천사례에 주목하여 실제 지역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예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장 응용에 중점을 두었다.

- 특정 교재나 수험서 내용에 치중되지 않게 여러 교과서를 검토하여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중요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사회복지론 표준 교과과정에 맞추어 출제하고자 하였다.

- 과거 지역사회복지론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단순 암기식 문제를 지양하고 변별력 있는 문제 출제를 기하였다.

○ 난이도 

- 문제를 상, 중, 하로 분류하고 그 비율을 조정하여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하여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지식을 중심으로 난이도를 조정하였다.

- 출제경향과 최근의 지역사회복지 변화를 포함하여 평이하게 구성하였다.


○ 문제출제 시 강조점

- 특정 이론이나 수험서에 경도되지 않고 다양한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출제평


□ 과목명 : 사회복지정책론

○ 출제의 기본방향 

- 1급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 지식과 소양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기존 문제의 틀과 범위 및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 사회복지정책론은 그 내용적 범위가 넓고 다양한 분야를 다루게 되는 바, 각 분야별로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하였고,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역사적 발달과정, 이념과 철학(가치), 정책발달이론, 정책의 분석과 구성요소,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이해, 정책 평가, 사회보장제도의 내용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요구하였다.

○ 난이도 

- 문제의 난이도는 상, 중, 하로 구분하여 적절하게 분포하도록 하였으며, 문제의 수준은 예년과 비슷하게 구성되도록 유지하였다.

- 단순히 암기위주보다는 사회복지정책의 논리와 가치, 철학을 이해하고 답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정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있으면, 논리적 사고와 추론을 통해 정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하였다.


○ 문제출제 시 강조점

- 사회복지사는 사회와 제도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므로 우리나라 복지제도의 내용에 관련한 문항에서 최근의 제도변화와 이슈를 반영하였다. 

- 사회복지정책분야에 대한 전문적, 이론적 소양을 갖추고 있는가를 측정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출제평


□ 과목명 : 사회복지행정론

○ 출제의 기본방향 

- 사회복지행정 영역별로 균형있는 출제를 하려고 노력했다.

- 사회복지행정의 기본원리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사회복지행정 현장을 고려하여 응용성 수준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출제하였다.

○ 난이도 

- 사회복지행정 과목의 평균 난이도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출제하였다.

- 응용력이 요구되는‘상’수준의 문제와 원리 이해 및 적용이 요구되는 중ㆍ하 문제로 구성하였다. 

- 학습이론 관련 지식을 토대로 응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여 문제의 변별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문제출제 시 강조점

- 사회복지 교과목지침서에 기반하여 출제하였고, 이론과 실천의 균형있는 출제를 하려고 노력하였다.

- 출제된 문제에 대해 다른 해석이나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명확하고 객관적인 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지식은 정확한 이해 여부를 평가하였고, 그 외 지식은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필수 지식에 관한 점검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출제평


□ 과목명 : 사회복지법제론

○ 출제의 기본방향 

-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 체계 및 헌법 그리고 기본법이라 할 수 있는 사회보장기본법 그 외 사회복지사업법 영역, 공공부조법 영역, 사회보험법 영역, 사회복지서비스법 영역, 기타 사회복지 관련법 영역 중 가급적 기출된 영역의 법령 내에서 출제하려고 노력하였다.

- 사회복지사로서 업무를 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을 묻는 문제를 포함하여 기본소양에 관한 문제, 그리고 최고상위법인 헌법규정과 그 이해를 묻는 문제를 혼합하여 출제하였다.

- 가급적 출제의도가 물음에 명확히 나타나도록 하며, 법률 규정 및 기본적 규정의 해석을 통해 정답과 오답이 극명하도록 답지항을 구성하고 또한 법적 근거에 기초하여 출제문제 근거로 삼았다.

○ 난이도 

- 최근 수년간의 평균 난이도에 근접토록하여 출제안정화에 기여코자 하였다.


○ 문제출제 시 강조점

- 법령 문제들은 가급적 법조문에 충실하게 답지항을 구성하여 출제하므로, 법규정을 충실히 학습하고 또한 해석능력을 습득한 수험자라면 문제에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 기본적으로 법에 대한 소양을 길러 수험자가 법적 마인드로 접근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법규정 문구에 ‘~를 할 수 있다’와 ‘를 하여야 한다’와 같이 비슷해 보이지만 그 법적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2016년 제14회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 과목별 출제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