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복지넷 (한국사회복지사협의회)

실습지도자를 위한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지도 매뉴얼(가이드라인/가이드북/메뉴얼)


실습지도자를 위한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지도 매뉴얼.pdf


통권 12-023 교육교재 실습지도자를 위한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지도 매뉴얼 백광흠, 송미숙, 오재숙 감수 박경수 교수(한양사이버대학 사회복지학과) 머리말 지역아동센터는 2012년 6월 현재 전국에 4,003개소가 운영되고 있어 우리나라 전체 사회복지시설 중에서 최대의 시설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아동복지법 제52조 제8항에 제시되어 있는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는 법적 기 준에 맞는 사회복지실습기관으로 차세대 사회복지사를 위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담 당하는 주요 기능을 아울러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지역아동센터의 현장실습을 희망하는 실습생이 늘어 나고 있어 “사회복지현장실습이란 무엇인가? 아동복지시설의 실습은 무엇인가? 지 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맞는 현장실습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현장실습을 잘 지도할 수 있을까?” 등등 현장실습지도를 하는 지역아동센터와 실습지도자들의 고민은 깊어만 가고 있습니다. 한편에서는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소규모 시설에 실습생을 보내야 하는가? 지역 아동센터에 가서 우리 학생(실습생)들이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정말 필요한데 어떻게 하면 좋을 까?” 등등 실습교육기관인 학교 측의 고민도 깊어만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에서 현장실습을 경험했던 실습생들도 여러가지 건의와 발전 적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지도 매뉴얼”은 이러한 환경의 변화와 현실적 필요로부터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이 더욱 전문적으로 자리잡아 가며 지역아동센터에 가장 적합한 사회복지사를 양성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 마음과 그 결과로 지역아동센터 이용자인 우리 아이들에게 양질의 사회복지사들이 끊임없 이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만들었습니다. 본 매뉴얼은 제1장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 개요, 제2장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지 도, 제3장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 수퍼비전과 수퍼바이저로 구성되었으며, 실습지도 자들이 지역아동센터에서의 현장실습을 계획, 지도할 때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 록 매 장마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으려고 하였습니다. 부록으로 지역아동센터의 현장실습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 Q&A와 한국사회복지 사협회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서의 문서 서식을 기준으로 실습지도자가 수퍼비전하 고 실습생이 직접 작성한 기록 예시를 담아 지역아동센터의 실습지도자들이 더욱 쉽고 편하게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을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현재 우리의 수준에서 현장실습기관인 지역아동센터의 고민과 실습교육기관인 학교 의 고민, 양쪽의 고민과 어려움을 풀기에 충분한 매뉴얼이라고 자부합니다. 아무도 먼저 가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은 길을 만드는 설레임도 있지만 바른 길을 제시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도 있습니다. 지금은 조금 울퉁불퉁한 길이고 돌짝도 있는 길이지만 이 매뉴얼을 통해서 좀더 다듬어지게 되는 첫 단계가 되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고자 합니다. 본 매뉴얼을 통해서 지역아동센터의 현장실습이 더욱 전 문적이며 풍성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본 매뉴얼을 접하시는 지역아동센터의 실습지 도자들께서 여백을 채워주시길 감히 요청드립니다. 이러한 매뉴얼을 기획하고 현장의 이야기를 모아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에 적합 한 내용을 담아 낸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손이선 사무총장, 이화선 부장, KB아카데미 송미숙 부장, 김정애 팀장, 정하은 간사, 차홍기 간사와 지역아동센터의 풍부한 현 장 경험을 바탕으로 매뉴얼을 집필하며 내용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 준 백광흠 선 생님, 오재숙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체계적으로 제공될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에 대한 기대로 다양한 의견과 자료를 공유해 주신 인재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현장실습 담당 한진영 선생님, 나무를심는학 교 지역아동센터 고뢰자 선생님, 응봉지역아동센터 김정아 선생님, 1318해피존 새움 터 안수경 선생님, 1318해피존 우리 이향숙 선생님, 지역아동센터 충남지원단 이주 영 단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부설 지역아동센터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하며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에 대한 깊이 있는 제언과 현장실습과제를 기록예 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준 부설 지역아동센터 실습지도자들과 실습생들께도 감사합니다. 더불어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지도 매뉴얼」의 구조와 틀을 잡아주고 내용의 깊이를 더하도록 감수해주신 한양사이버대학 사회복지학과 박경수 교수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2012년 12월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상임대표 이경림 - 3 -차 례 제1장.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 개요 / 7 제1절. 현장실습의 일반적 개념 .................................................................. 9 제2절.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의 의의와 목적 .......................................... 9 1. 의의 ............................................................................................. 9 2. 목적 ............................................................................................. 10 제3절.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의 내용 ........................................................ 10 1. 전문적 발달의 측면 .................................................................. 11 2. 행정적 측면 ................................................................................ 12 3. 지역사회 정책적 측면 ............................................................... 13 4. 기본적 대인관계기술 측면 ........................................................ 13 5. 클라이언트체계 개입기술 측면 ................................................ 14 제2장.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 지도 / 17 제1절.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 기획 ........................................................... 19 1. 실습기관 기준 ............................................................................ 19 2. 실습지도자 기준 ......................................................................... 19 3. 실습생 기준 ................................................................................ 20 4. 실습시간 기준 ............................................................................ 20 5. 실습교육 내용 .......................................................................... 20 6. 실습지도비 .................................................................................. 23 7.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지도 기획 시 고려할 사항 ................ 23 제2절.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환경 구성 절차 .......................................... 24 제3절.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지도 단계 .................................................... 26 1. 현장실습 전 단계 ....................................................................... 27 2. 현장실습 초기 단계 .................................................................. 29 3. 현장실습 중간 단계 ................................................................ 36 4. 현장실습 종결 및 평가 단계 .................................................... 48 - 4 -제3장.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 수퍼비전과 수퍼바이저 / 53 제1절. 수퍼비전 ........................................................................................... 55 1. 수퍼비전과 수퍼바이저의 개념 .............................................. 55 2. 수퍼비전의 원칙 ...................................................................... 55 3. 수퍼비전의 기능 ...................................................................... 57 4. 수퍼비전의 유형 ...................................................................... 58 제2절. 수퍼바이저 ....................................................................................... 60 1. 수퍼바이저의 기본 자세 ......................................................... 60 2. 효과적인 수퍼바이저의 특성 .................................................. 61 3. 효과적인 수퍼비전 전달을 위한 조언 ................................... 63 4. 수퍼바이저의 윤리 .................................................................. 65 참고문헌 ..................................................................................................... 67 부 록 / 69 1. Q & A ................................................................................................... 69 2. 관련 서식 ................................................................................................ 81 3. 기록 예시 ................................................................................................ 113 - 5 -표 & 그 림 [표1] 현장실습지도의 내용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측면 .......................... 15 [표2]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의 필수공통 교육 내용 ................................ 21 [표3]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의 필수선택 교육 내용 ................................ 22 [표4] 지역아동센터 현장실습의 자유선택 교육 내용 ................................ 23 [표5] 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 내용 ............................................................. 29 [표6] 학습유형별 특성 ................................................................................. 31 [표7] 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할 수 있는 일반과정 현장실습지도 내용 ..... 32 [표8] Fortune(1994)의 모델을 지역아동센터에 적용한 실습계약서 ....... 34 [표9] 실습일지 작성 방법 ............................................................................ 38 [표10] 프로그램 목표에 대한 평가계획 ..................................................... 41 [표11] 아동관찰내용 .................................................................................... 44 [그림1] 지역아동센터의 현장실습환경 구성 절차 ...................................... 25 [그림2] 지역아동센터에서의 현장실습지도 단계 ........................................ 26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