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지원사업

「한화예술더하기」 2018 협력 기관 모집 안내

반응형

「한화예술더하기」 2018 협력 기관 모집 안내


2018 한화예술더하기 _ 협력기관 공모 안내 및 신청서.zip


「한화예술더하기」 2018 협력 기관 모집 안내문 2018. 05. 24 「한화예술더하기」 2018 협력 기관 모집 안내문 1. 취지 및 기본방향 한화그룹과 한국메세나협회는 2009년부터 10년째 전국의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는 협력기관(학교, 복지기관)실무자, 예술교육 강사, 한화 임직원 봉사자들이 협력하여 아동․청소년들을 성장시켰습니다. 시즌1 사업(2009-2011년)은 ‘예술’+‘복지’+‘봉사’ 3가지 영역이 융합되었고, 시즌2 사업(2012-2014년)에는 기존 3가지 영역에 ‘환경’ 콘텐츠가 추가되었습니다. 시즌3 사업(2015-2017년)에서는 다문화가정․새터민가정을 비롯하여 돌봄이 필요한 일반가정까지 참여대상을 확대하여 사회통합을 위한 전통문화예술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9년간 전국 125개 협력기관의 아동 3,000명, 68개 한화사업장 임직원봉사자 11,550명, 67개 예술교육단체 강사 325명이 참여했고, 총 5,938회의 수업이 진행됐습니다. 아동․청소년들이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 점, 임직원 참여도가 높은 점, 지역 예술인들에 대한 경제적 지원 및 안정적인 활동 기회를 제공한 점 등, 사회에 끼친 긍정적 파급 효과와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2011년 11월에 대통령상(한국메세나 대상)을 수상했고, 2014년 6월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상(행복나눔인상)을 수상했습니다. 매년 전문 연구진에 의한 평가사업을 통해 장기 지속 사업의 효과성(아동․청소년, 임직원 봉사자, 예술강사, 협력기관 실무자 모두에게 나타난 성장과 변화)이 객관적으로 검증되었습니다. 이제 시즌4 사업(2018-2020년)을 시작합니다. 기존 시즌의 장점과 운영 노하우를 살리고, 여러 가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청소년들을 위한 창의예술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더욱 다채로운 장르의 예술교육과 함께할 협력 기관을 모집합니다. 2. 사업대상 : 전국 30개 중학교 재학생 또는 복지기관 이용 청소년 ○ 중학교, 종합복지관, 청소년수련관, 대안학교 등 청소년 교육/복지 관련 기관 ○ 한화사업장과 동일한 행정구역(시,군,구) 內 1시간 거리 이내(대중교통 이용 편도 1시간) ※ 항목 11. 한화사업장 현황 참조(8-9페이지) ○ 예술단체 강사(2~3명) 및 한화 임직원 봉사자(3~10명)가 함께 하는 창의예술교육 프로 그램 활동이 가능한 기관 ※ 자체 보유 교육공간이 비좁을 경우 인근 학교/종교단체/관공서 공간 섭외가능하면 됨 ○ 기관별 참여 중학생 인원은 25~30명 3. 사업 기간: 2018년 ~ 2020년 (3년간) 중 2018년도는 1차 년도임. 구 분 협력기관 모집 및 선정 기간 교육 진행 기간 1차 2018년도(모집중) 2018. 5월 ~ 6월 2018. 9월 ~ 12월 (4개월) 2차 2019년도(추후 모집) 2018. 12월 ~ 2019. 2월 2019. 3월 ~ 12월 (10개월) 3차 2020년도(추후 모집) 2019. 12월 ~ 2020. 2월 2020. 3월 ~ 12월 (10개월) 4. 지원규모 : 연 8억원 ○ 창의예술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강사 지원 ※ 2018년: 정기교육 10회(주1회), 재능나눔 Arts Plus 1회 (약 1,100만원 상당) ※ 교육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예산(재료비, 강사비 등)은 예술단체에 지급 ○ 운영비 지원 : 운영비 70만원(간식비 포함) 지급 5. 주최: 한화그룹(전국 70여개 한화 사업장) 6. 주관: 한국메세나협회 7. 사업 운영체계 8. 사업내용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세부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프로 그램은 한화 임직원 봉사자, 예술단체, 협력기관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세부 프로그램 내 용 특 징 정기교육 매주 1회씩 창의예술교육 진행 (총10회) ­ 전문 예술단체 파견(강사 2~3명) ­ 수업 교재 & 악기 & 재료 제공 ­ 한화 임직원 봉사자 참여하여 교육 진행 서포트 * 지역별로 배정된 장르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신청기관의 소재 지역에 2개 이상 교육 장르가 배정되어 있는 경우는 희망장르 신청 가능(단, 최종 선정 시 희망장르의 교육이 배정 되지 않을 수도 있음) 재능나눔 Arts Plus 공연/전시회/체험프로그램 진행 (1회) ­ 청소년들이 그동안 배운 창의예술교육의 성과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장(場) ­ 11월~12월 중 1회 진행 예정(상세 일정은 최종 선정기관에 추후별도 안내 예정) (1) 정기교육 정기교육은 전문 예술단체(예술강사)가 전국의 각 협력기관을 방문하여 진행합니다. 청소년들의 예술재능도 향상시키고, 함께 합주를 하는 과정에서 협동심도 기르고, 소통도 활발 하게 이루어집니다. 한화 임직원 봉사자들은 프로그램 시작 전에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세부 내용을 숙지하여 프로그램 진행 중에 보조강사 역할을 합니다. ○ 대상: 전국 30개 중학교 재학생 또는 복지기관 이용 청소년 900여명 - 프로그램 참여 중학생 전체 인원은 기관당 25~30명을 원칙으로 함 - 장애아동 등 많은 인원이 참여하기에 제약이 있는 경우 한국메세나협회와 사전 협의하여 조정 가능 ○ 일정: 2018. 9월 ~ 11월. 총 10회(주 1회) (※ 경우에 따라 8월 말부터 수업 가능) - 평일(월~금 사이)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회당 최소 3시간 이상 운영 -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과 연계되는 경우 오전이나 오후 정규 교과시간에 편성하고, 방과후 프로그램 혹은 복지기관과 협력하는 경우 오후 시간에 운영 - 예시) 오후 3시 : 한화 임직원 봉사자 도착하여 사전 준비 및 O.T 오후 4시 : 교육장소에 청소년들 도착 후, 정기교육 시작 오후 6시 : 소감 발표 등 평가 시간 가진 뒤에 귀가 ○ 장소: 선정된 협력기관 內 교육 공간 또는 별도 섭외 공간 - 협력기관內 공간이 적절치 않은 경우 인근 학교/종교단체/관공서 공간 섭외 - 책상과 의자를 필요에 따라서 설치했다가 철거하는 것이 수월한 공간 ○ 내용: 창의예술교육 - 지역별 지원 교육 장르는 상이하며 별첨자료 참고 - 악기는 1년간 대여 형태로 제공되며, 교육이 종료된 후에는 예술단체에 반환함 ○ 교육비: 강사료, 재료비 등 제반비용 일체를 한화그룹이 한국메세나협회를 통해서 예술단체에 지급(협력기관이 예술단체에 지급할 비용은 없음) ○ 협력기관 협조 사항 ① 교육 前 : 출결 관리, 교육 장소 셋팅 협조, 임직원 봉사자 O.T. - 청소년들이 매주 교육 일정을 숙지하고 잘 참석할 수 있도록 안내 - 예술강사 요청 기자재(TV, 컴퓨터, 빔프로젝터 등) 및 교육 공간 확보 - 임직원 봉사자를 위한 사전 오리엔테이션 진행(협력기관 및 이용 청소년 특성, 유의사항, 봉사자 역할 안내 등) ② 교육 中 : 돌발 문제상황 해결, 예술강사 및 임직원 봉사자 요청 사항 협조 - 청소년들 사이에 발생하는 돌발 문제 상황에 중재자 역할 - 교육 중 예술강사 및 임직원 봉사자가 요청하는 추가 사항에 대해 협조 - 기타 원활한 교육 진행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협조 ③ 교육 後 : 보고서 및 사진 제출 - 보고서에 교육참석 청소년 및 한화 임직원 봉사자 인원, 프로그램 장단점, 참가자 반응 및 만족도, 발전방안 등을 기록(간단한 엑셀 자료) (2) 재능나눔 Arts Plus 재능나눔 Arts Plus는 청소년들이 그 동안 배운 창의예술교육의 성과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장(場)입니다. 발표회 또는 전시회, 기타 다양한 형식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과 소외계층은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갖고, 한화예술더하기 참여 청소년과 임직원 봉사자들은 나눔의 기쁨을 만끽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대상: 전국 30개 중학교 재학생 또는 복지기관 이용 청소년 900여명 ○ 일정: 2018. 11월 ~ 12월 중 1회 예정 ○ 기타: 상세 내용은 최종 선정 기관에 한하여 추후 안내 예정임 (3) 사업 설명회 및 관계자 피드백 모임 사업 설명회와 관계자 피드백 모임은 본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계자간 친목을 도모하며,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정보와 공감대를 공유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 사업 설명회: 2018. 7월, 권역별 진행 - 협력기관실무자, 예술단체 강사, 한화사업장 사회공헌 담당자 참여 상견례 - 사업 운영에 대한 안내 및 질의응답 - 협력기관, 예술단체, 한화 임직원 봉사자 상호 역할 가이드라인 제시 ○ 관계자 피드백 모임 : 2018. 11월 예정 - 진행된 교육의 효과성과 애로사항 등 피드백 나누고,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함 - 협력기관, 예술단체 참여 ○ 협력기관 협조 사항 : 주담당자 및 부담당자 참석 필수 - 신청서에 기재된 주담당자와 부담당자는 설명회와 피드백 모임에 반드시 참석 - 비수도권 참석자 교통비 실비 지급(영수증 제출 後 후지급) (4) 평가 사업 평가사업은 청소년 및 한화 임직원 봉사자들의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효과와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함입니다. 정기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사전조사를 시행하고, 교육이 종료된 12월에 사후조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교육에 참여한 청소년 전원 설문에 참여하고, 연구 분석 결과는 향후 사업의 발전방안 도출에 활용됩니다. 9. 접수 안내 (1) 공모 안내 확인 및 신청서 다운로드 ① 한화예술더하기 홈페이지(www.artsplus.or.kr) 팝업창에서 ‘안내문 자세히 보기’클릭 ②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2) 온라인 신청 방법 ① 한화예술더하기 홈페이지(www.artsplus.or.kr) 팝업창에서 ‘온라인 신청서 작성하기’클릭 ② 온라인 신청서 작성 ③ 온라인 신청서 하단 ‘파일 첨부하기’ 클릭해서 첨부 파일 2종 첨부 - 공문(직인 포함된 공문으로 JPG 또는 PDF 파일) - 신청서(한글 파일) ④ ‘제출하기’ 클릭 (3) 접수 기간 : 2018. 5. 24 (목) ~ 6. 15 (금) ※ 온라인 접수만 받습니다. (우편 접수는 받지 않사오니 양해 바랍니다) 10. 진행 일정 (1) 접수마감 : 2018. 6. 15 (금) 오후 6시 (2) 1차 선정 발표 : 2018. 6. 22 (금) 예정 (한화사회봉사단, 한화예술더하기 홈페이지) (3) 현장실사 : 2018. 6. 25 (월) ~ 7. 6 (금) 예정 ※ 한화, 한국메세나협회 관계자가 협력기관 방문 (4) 최종 선정 발표 : 2018. 7. 9 (월) 예정 (한화사회봉사단, 한화예술더하기 홈페이지) (5) 설 명 회 : 2018. 7. 11 (수) ~ 7. 20 (금) 중 권역별 진행 (최종 선정 기관에 한하여 참석) (6) 세부 진행 일정(안) 구분 2018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신청서 온라인 접수 ● ● 서류 심사 결과 발표 ● 사전 현장방문 실사 (교육 예정 공간 확인, 기관장 및 담당자 면담) ● ● 기관선정 및 발표 ● 사업설명회 (주담당자 및 부담당자 참석) ● 협약 체결 (사업장 & 기관, 메세나 & 기관) ● 정기교육 ● ● ● 운영비 지급 ● 모니터링 ● ● ● 평가사업 (사전사후 설문 조사) ● ● 관계자 피드백 모임 ● 재능나눔 Arts Plus ● ● 운영비 정산 ● ※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될 수 있음 11. 한화 사업장 현황 NO 권역 지역 사업장 주소 1 서울 강남 생명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38-12 2 손해보험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54-5 3 갤러리아 명품관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343 4 강북 생명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5가 166번지 5 손해보험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141 6 여의도 H&R(호텔&리조트)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50(여의도동) 7 생명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0번지 8 자산운용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0번지 9 갤러리아본사-면세점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50(여의도동) 10 B&B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 10 (신설동 98-32) 11 건설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24 12 손해보험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3번지 13 증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3-5번지 14 63시티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0번지 15 에스테이트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50(여의도동) 16 장교동 방산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86 한화빌딩 17 무역 서울시 중구 장교동 1번지 한화빌딩 18 화약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86 한화빌딩 19 기계 서울시 중구 소공로 109 한화빌딩 (소공동 110) 20 큐셀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86 한화빌딩 21 시스템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86 한화빌딩 22 지상방산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86 한화빌딩 23 토탈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92 24 S&C 서울시 중구 을지로 100 파인애비뉴 25 케미칼 서울시 중구 장교동1 26 경기 부천 저축은행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부천로 139 27 생명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신흥로 179 (중동) 28 손해보험 경기 부천시 신흥로 179 29 용인 시스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창리 304번지 30 H&R용인 경기도 용인시 남사면 봉무리 257-1 31 도시개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81(역북동) 32 판교 파워시스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19번길 6 33 에어로스페이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19번길 6 34 테크윈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19번길 6 35 지상방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19번길 6 36 정밀기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19번길 6 NO 권역 지역 사업장 주소 37 충청 대산 종합화학 충남 서산시 대산읍 독곶2로 103 38 토탈 충남 서산시 대산읍 독곶2로 103 39 대전 생명 대전시 중구 중앙로 116 (대흥동) 40 손해보험 대전시 중구 대흥동 202-3 41 방산종연 대전시 유성구 외삼로8번길 99 ㈜한화 종합연구소 42 이글스 대전시 중구 대종로 373 한밭운동장 43 타임월드 대전시 서구 둔산2동 1036 갤러리아타임월드 44 방산 대전 대전시 유성구 외삼로8번길 99 ㈜한화 대전사업장 45 케미칼 대전시 유성구 신성동 6번지 46 보은 ㈜한화 보은1 충북 보은군 내북면 회인내북로 857 ㈜한화 보은1사업장 47 ㈜한화 보은2 충북 보은군 내북면 회인내북로 857 ㈜한화 보은2사업장 48 세종 첨단소재 세종시 부용면 금호안골길 79-20 한화첨단소재 49 에너지 세종시 한누리대로 499 50 천안 갤러리아 센터시티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1299번지 51 기계아산1 충남 아산시 둔포면 석곡리 아산테크노벨리 52 기계아산2 충남 아산시 둔포면 신항리 215-1 53 호남 광주 생명 광주시 동구 대인동 185-1 54 손해보험 광주시 북구 제봉로328 한화손해보험 55 여수 케미칼 전남 여수시 평려동 287-9,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56 방산 전남 여수시 신월로 411 ㈜한화 여수사업장 57 영남 구미 시스템 경북 구미시 1공단로 244 사서함 50호 58 방산 경북 구미시 산호대로 264-36 ㈜한화 구미사업장 59 대구 생명 대구시 중구 동인동 2가 25-4 60 손해보험 대구시 중구 달구벌대로 2090 61 부산 생명 부산시 진구 부전2동 535-5 62 손해보험 부산시 중구 중앙동 4가 53-17 63 울산 케미칼 울산시 남구 상개동 482번지 한화케미칼 울산공장 64 종합화학 울산시 남구 사평로 71 65 창원 에어로스페이스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대로 1204 (성주동) 66 정밀기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대로 1204 (성주동) 67 기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성산패총로9 (성산동) 68 디펜스 경남 창원시 성산구 공단로 799 (성주동) 69 파워시스템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대로 1204 (성주동) 70 지상방산 경남 창원시 성산구 공단로 69 12. 선정 기준 기준 평가 항목 점수 배점 교육 열의도 사업의 지원동기 및 필요성 10점 20점 사업에 대한 이해도 10점 사업 대상 사업대상자 적합성 사업 목적 및 내용에 적합한 교육대상 구성 여부 5점 10점 대상자 확보 및 관리 사업 참여 청소년 인원을 확보하고 유지․관리할 수 있는 계획과 방안을 갖고 있는가? 5점 교육 환경 교육 환경 교육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장소와 환경을 구비하고 있는가? 10점 30점 수행 능력 사업을 수행할 인적자원과 기반이 있는가? 10점 사업지속성 정기교육 프로그램 수행에 어려움은 없는가? 10점 협조 및 성과 한화사회봉사단 및 한국메세나협회와의 협조 가능성, 예술단체 및 한화 임직원 봉사자와의 협조 가능성 20점 40점 사업지원 시 예상되는 성과 및 효과 20점 총 점 100점 13. 문의처 한국메세나협회‘ 한화예술더하기’ 접수 담당자  - 끝 - [별첨1] 지역별 지원 창의예술교육 장르 및 프로그램 요약 NO 지역 교육장르 프로그램 요약 권역 매칭 사업장 1 서울 강남 뮤지컬 - 뮤지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 그리고 ‘우리’와 만나는 작업 - 쉽게 말할 수 없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플레이백시어터’를 응용한 예술치료 기법으로 유쾌하게 풀어내며 자신과 친구들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함 - 자신들의 이야기를 뮤지컬로 풀어내고 공연으로까지 발전시켜 ‘특별한 뮤지컬 이야기’를 만들어 봄 2 강북 영화 - 토론/게임 방식의 영화제작 프로그램 - 수평적인 관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영화제작 포지션 수행으로 개인 역량 강화 - 영화제작의 놀이화로 창작의지와 활동 기반 마련 3 여의도 문학, 영화 - 자신의 내면 세계와 상상력을 ‘시’와 ‘영상(영화)’으로 형상화 - ‘시’를 통해 감정과 느낌 등 정서를 자기만의 언어(시)로 담아내고, 이를 이미지화시켜 ‘영상(영화)’ 으로 표현하는 감성 프로젝트 4 국악, 음악 - 국악 장단과 아프리카 리듬을 중심으로 라틴, 팝 음악의 리듬 연주 - 유명곡을 선곡하여 즉흥연주 및 발표 - 드럼서클에 참여하여 소리를 함께 만들어 봄 5 통합미술(심리) - 청소년들의 잠재된 심리와 정서를 작품을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서포트 - 미술과 심리(미술치료)가 통합된 창의적 예술 활동 - 예술을 매개로 나를 직면하고 작품 활동으로 성취함으로써 성장과 변화의 계기가 되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프로그램 6 한복디자인 - <전통과 현대를 잇는 가교역할을 꿈꾼다!> 한국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현대의 특성을 혼합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젝트 - 언어력, 기획력, 사고력, 디자인 4가지 역량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진행 7 서울 여의도 마술 - 마술의 도구를 보며 과학적, 수학적인 다양한 해법을 풀어보고 배움 - 마술을 연계하는 여러 연출법과 예술을 배우고 재능을 발견(연기, 손기술, 심리학, 쇼맨십 등)하여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자신만의 마술 공연을 만듦 8 음악, 영화 - 그룹송 만들기 : 청소년들이 함께 노래의 주제를 정하고, 노래 제작의 모든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 및 협동을 통한 그룹송 완성 (반주/멜로디 창작 -> 작사 -> 노래녹음) - 뮤직비디오 제작 :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다양한 편집 기술을 익히고, 자신만의 뮤직비디오 완성 - 자기소개송 만들기 : 자신에게 의미 있는 노래를 편곡, 개사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 9 장교동 소셜디자인 - ‘소셜디자인'이란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사회를 변화시켜나가는 긍정적인 디자인 으로 자신과 이웃을 변화시키고, 자연과 공생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유용한 사회적 도구 - 현재보다 더 불확실한 미래를 짊어진 미래세대를 위한 소셜디자이너 교육을 통해 자신과 이웃을 변화 시키는 적극적인 사람을 키워나감 10 사진 - 사진 중심 문화적 경험을 바탕으로 익숙한 것을 새롭게 바라보고, 일상의 재미와 의미를 발견 - 자유로운 자기표현과 스트레스 해소, 사유의 확장과 유연한 사고력 향상 기회 제공 - 지지와 격려를 바탕으로 한 자신감 회복 11 조각 - 가장 혁신적이었던 20세기 이래 현대미술의 역사 안에서 다양한 양식의 변화를 보여준 조각 작품들을 살펴 보고 이를 응용하여 조각활동을 하는 프로그램 - 현대 조각이 보여주는 주제, 재료, 제작방식의 확장을 경험 - 매회 소개되는 다양한 기법과 주제는 ‘자기 이해와 수용’, ‘관계 형성 능력 배양’, ‘심미적, 창조적 예술 경험’ 이라는 세 가지 대주제로 구성됨 12 국악 (가야금+기타 +무용) - 대중매체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음악들을 연주하며 흥미롭게 악기를 배울 수 있도록 함 - 기타와 가야금의 협연을 통한 청소년들의 감수성 향상 - 가야금/기타/무용 수업이 접목된 융합 수업으로 창의성 향상 도모 13 경기 부천 연극 -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쓰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소재로 그 안에서 벌어지는 우리 주변의 이야기 들을 각색하고 창작하여 연극 공연으로 만들어 발표 - SNS의 활성화로 타인과의 비대면 활동에 익숙해진 청소년들에게 인간관계 자체에 대한 재조명 기회 제공 14 용인 미디어, 패션디자인 -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는 화학성 염료와 패스트(Fast) 패션의 문제를 살펴봄 - 천연 염료를 사용한 천연염색 과정 경험과 슬로패션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 모색 -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한 뉴미디어아트에 대한 개념 이해 및 장르 간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교육 진행 - 아날로그 매체인 섬유 작품과 디지털 매체인 프로젝션 맵핑 작품의 색다른 융합을 통해 트렌드를 적극 반영 한 시각예술 작품 디자인 15 판교 캘리그라피 - 실용성이 높은 캘리그라피의 기초 기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창작활동 실행 - 참여 청소년 자신의 추억과 일상, 관심사와 꿈 등과 접목시킬 수 있는 형태의 창작물로 완성해낼 수 있도록 다채로운 도구와 재료를 활용한 교육 진행 16 영남 구미 융합 (전통+ICT) - K-Arirang Show ICT개발 콘텐츠를 기본으로 진행 - 다양한 ICT 기술관련 자료들을 차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가는 수업 - 실제 시중에 나와 있는 LED관련 제품으로 전통과 ICT기술 융합 - 여러 상황극과 PPT자료 등을 활용한 융합 프로그램 진행 대구 창극, 힙합 - 창극(전통음악)과 힙합(대중음악)을 융합한 ‘쇼미더 창극’을 통한 문화다양성 존중의 경험 제공 - ‘흥부가’를 주제로 창극의 소리를 표현하고, 힙합의 춤과 랩 또한 창극에 녹여내며 서로간의 장벽을 허무는 창의적 예술활동 17 18 부산 무용 - 움직임을 통해 의식에 집중하여 감각을 지각함. 집중된 의식은 사물과의 관계를 관찰, 응시하며 이를 몸으로 움직여가며 자신의 생각을 알게함. 나아가 다른 생각의 친구를 이해하고 배려함 - 마인드 업(돌아보기- 마음 비우기- 마음 키우기- 비전설정의 단계)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외부 세계 속에서 다시금 자신을 들여다보는 성찰 속에서 자신을 지키고 가꾸어 가도록 심화함 19 영남 울산 만화, 애니메이션 - <출동! 만화뉴스 기자단> : 만화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한 만화 뉴스 콘텐츠 제작 - 청소년들이 뉴스의 생산자로 참여함으로써 흥미 유발, 어휘 구사력 및 추론 능력, 사고력 증진, 정서 순화 등의 입체적 사고의 틀을 제공 - 시사, 영화 등 매거진의 아이덴티티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주제 선정 및 기사 탐색, 편집방향 등 기획 - 만화 뉴스 매거진 제작을 위한 등장인물 캐릭터 제작, 연출, 타임라인 맵 제작 과정, 만평 제작 등 다양한 파트의 만화 뉴스 콘텐츠 창작의 과정을 직접 체험 20 창원 무용(1) - <MOVE & ARTS> : 움직임의 기본원리를 습득하고 관찰과 질문하기를 통해 새로운 동작을 몸으로 구현해내며 작품 창작과정을 경험 - 세계명화, 문학작품, 무용작품 등을 감상하고 단계별 학습을 통해 자신만의 무브먼트 시나리오, 동작 축적 및 포트폴리오 영상과 작품 제작 - 다양한 현상을 자유롭게 해석 및 분석하여 예술적 도구를 활용하여 표현하며, 비언어적 소통의 본질을 이해하고 창의적 · 통합예술적 미적체험을 목적으로 함 21 무용(2) - <소확행> : 예술을 통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는 프로젝트로, 거창한 목표 대신 일상 속에서 소소하지만 내가 만족하는 예술적 순간에 집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프로그램은 크게 개인적인 행복과 경험을 공유하는 소(小), 움직임과 공간이 연결 되는 확(確), 관계와 나눔의 행(幸)으로 구성 22 충청 대산 시각,미디어 - 과거의 나 :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확립을 위해 ‘나’를 집중분석하는 심리 프로그램으로 자존감을 높이고, 나에 대한 상대적 만족감을 높임 - 현재의 나 : 청소년의 고립감과 또래만의 문화를 좀 더 폭넓게 해석하고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 소통 프로그램 - 미래의 나 : UCC, 뮤직비디오 등의 영상 작업을 통해 또래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예술체험 과정 23 대전 샌드아트 - <샌드아트와 스토리텔링> : 샌드아트는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회화, 영상 장르로 학생들이 직접 문제의식 을 가지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샌드아트로 표현,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샌드아트’를 배움과 동시에 쉽게 이야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 교육 - 10회차 동안 배운 샌드아트와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학생과 봉사자들이 조를 나누어 공연을 올리거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적 24 충청 대전 미디어아트 - 예술과 공학을 접목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전기회로에 대한 내용을 예술활동을 통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표현력,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둠 - <빛나는 나의 별>을 주제로 라이트 아트 작품제작 : 텍스트에 기반을 둔 작품구상→간단한 실습을 통한 전기회로 이론 습득→배운 내용 토대로 작품 제작 25 유리공예 - 유리공예의 Hot Working 기법 중 ‘소형 가마 (Hot Pot)’를 활용하는 ‘Glass Fusing’ 기법 교육 - 학생들이 도구를 사용해 안전하게 직접 유리를 자르고 1인용 밥솥 크기의 소형 ‘가마(Kiln)’를 이용해 유리를 녹여 붙이거나 휘게 하는 작업 경험 - 6회차 교육 이전까지는 수저받침, 목걸이, 반지, 악세서리 등 소품 위주의 결과물을 만들고, 후반부 교육에서는 부피가 큰 접시, 시계, 액자 등을 작업하는 과정으로 진행 26 보은 국악 - 국악의 장단과 남사당놀이 중 버나를 경험해보고, 모둠을 형성하여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수업 - 직접 사용할 악기를 만들어보고, 국악의 장단을 익혀보며, 청소년들끼리 모둠을 형성하여 다양한 방법 으로 연주해보는 프로그램 - 버나활동에서는 재담을 익혀보고, 전통연희의 특징을 살린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표현하고 익힘 27 세종 캘리그라피 - 디지털 시대에 사는 현세대에게 손글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개성 있는 자신만의 손글씨를 배우고 이를 접목한 생활 공예 작품을 만드는 과정 - 다양한 표현 능력을 키워 학생들의 자존감 및 사회성을 향상시킴 - 캘리그라피를 바탕으로 공예와 미디어를 활용한 창작 과정 속에서 예술적 표현력 향상 28 천안 국악 (사물놀이+난타) - <마구마구 두드려라!> : 사물악기 및 난타북을 두드리며 마음을 열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통해 질서와 예절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함 -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나를 찾아 만들어 보세!> : 자신도 몰랐던 끼와 재능을 발견해 심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함 - <네 꿈을 펼쳐라!> : 그동안 배운 사물놀이 및 난타를 공연으로 승화시켜, 나도 누군가에게 즐거움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자긍심을 길러 주는 과정 29 호남 광주 디자인, 공예 - 시각예술디자인의 유연성을 탐색할 수 있는 <Thinking- 빛 디자인> 프로그램 - 먹과 빛, 생활과 빛, 빛 프로젝트, 빛 프로젝트 미술관으로 나누어 진행 - 전통을 이해하고 관련 이미지를 찾아 표현해보고 미래지향적인 조명 디자인 개발자가 되어봄 - 아이디어를 실용적인 제품 디자인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함께하여 창작의 즐거움을 공유함 30 여수 융복합연희 (국악&힙합) - 사물놀이, 비보이, 비트박스 등 전통과 현대의 융복합형 문화콘텐츠 교육 - 이론과 실기 학습을 통해 단순 주입식보다는 능동적이며 창의적인 교육을 지향 -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공연무대에서 실기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 - 일반대중들이 가진 국악은 지루하다는 선입견을 없애고, 청소년들의 예술적 잠재력 발굴 - 끝 -


「한화예술더하기」 2018 협력 기관 모집 안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