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업무자료센터

2018 산후조리 실태조사 (현황/통계)

반응형

2018 산후조리 실태조사 (현황/통계)


2018 산후조리 실태조사.pdf


산후조리실태조사 「2018 산후조리실태조사 산후조리실태조사」 결과 보고 2018. 12. 조사관리국 통계대행과 산후조리실태조사 목 차 Ⅰ. 조사결과 요약 · 1 Ⅱ. 산후조리에 관한 사항 · 3 Ⅲ. 산모 건강 및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7 Ⅳ. 수유에 관한 사항 · 8 Ⅴ. 영아 건강 및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9 Ⅵ. 총괄평가 · 10 < 붙 임 > 1. 조사 개요 · 12 2. 현장조사 및 자료처리 · 15 산후조리실태조사 조사결과 요약 □ 일반현황 ❍ 조사대상 3,510가구 중 2,911가구 완료 (완료율 82.9%) 구분 표본수 완 료 불 응 불 능 완료율(%) 총 계 3,510 2,911 181 418 82.9 경인청 1,020 804 74 142 78.8 동북청 570 474 31 65 83.2 호남청 600 519 20 61 86.5 동남청 690 580 32 78 84.1 충청청 630 534 24 72 84.8 □ 산후조리에 관한 사항 ❍ 실제 산후조리 기간은 평균 4.6주이며,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기간은 8.3주 ❍ 산후 6주 동안, 산후조리장소별 이용률은 산후조리원이 가장 높으나(75.1%), 이용기간은 본인집이 가장 길며(22.6일), 만족도는 친정이 가장 높음(4.3점) < 산후조리장소별 이용률 / 이용기간 / 만족도 > (단위: %, 일, 점) 산후조리원 본인집 친정 시댁 이용률 기간 만족도 이용률 기간 만족도 이용률 기간 만족도 이용률 기간 만족도 75.1 13.2 4.0 70.2 22.6 3.8 19.8 22.3 4.3 2.4 20.3 3.7 ❍ 조리원을 이용한 가장 큰 이유는 육아 구애없는 편안한 휴식(36.5%)임 - 산후조리원에서 지불한 비용은 평균 220.7만원 전 체(%) 육아 정보 친구 따라서 시댁눈 치없음 집안 여건상 조리원 동기 전문가 도움 청결한 환경 프로그 램이용 편한 휴식 기타 100.0 0.8 3.6 7.2 18.5 0.4 18.7 2.9 9.9 36.5 1.4 ❍ 집에서의 산후조리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제도는 가사지원서비스(64.0%)임 - 집에서의 산후조리에는 평균 95.8만원 소요 전 체(%) 건강관리 지원사업 방문간호 서비스 육아정보 제공 가사지원 서비스 기 타 100.0 16.0 8.4 11.3 64.0 0.3 산후조리실태조사 조사결과 요약 □ 산모 건강 및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산모 본인의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 임신 중에는 55.5%가 긍정적으로 인식한 반면, 부정적 인식은 15.4% - 산후조리 중에는 41.5%가 긍정적으로, 23.9%가 부정적으로 인식 < 기간별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 (단위: %) 매우나쁨 나쁨 보통 좋음 매우좋음 임신 기간 2.7 12.7 29.0 39.6 15.9 산후조리 기간 (출산 후 6주) 5.2 18.7 34.7 32.4 9.1 ❍ 산후우울감을 경험한 산모는 50.3% - 첫째아의 경우(53.5%)가 둘째아 이상(46.7%) 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경험 ❍ 산모 건강관리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제도는 무료 산후진찰(37.7%)임 전 체(%) 무료 산후진찰 우울감 치료 건강관리 교육 기 타 100.0 37.7 32.8 27.2 2.3 □ 수유에 관한 사항 ❍ 산모들은 임신 기간 중 대부분(86.9%)은 모유수유를 계획 전체(%) 완전 모유수유 모유+인공수유 인공수유 계획하지 않음 100.0 39.8 47.1 5.9 7.3 ❍ 모유수유 선택 이유(1순위)는 아기신체건강(72.1%), 아기정서발달(17.9%) 순 ❍ 산모 중 6.3%는 모유를 먹이지 못함 - 이유는 모유부족(24.7%), 엄마질병(23.7%) 등 산모 몸상태 관련 사항이 많음 전체(%) 모유부족 유방통증 엄마질병 직장근무 모유거부 아기건강 기 타 100.0 24.7 8.8 23.7 6.3 15.0 15.2 6.3 산후조리실태조사 - 3 - Ⅰ. 일반사항 ❍ 조사대상 3,510가구 중 2,911가구 완료 (완료율 82.9%) 구분 표본수 완 료 불 응 불 능 완료율(%) 총 계 3,510 2,911 181 418 82.9 경인청 1,020 804 74 142 78.8 동북청 570 474 31 65 83.2 호남청 600 519 20 61 86.5 동남청 690 580 32 78 84.1 충청청 630 534 24 72 84.8 Ⅱ. 산후조리에 관한 사항 ❍ 실제 산후조리 기간은 평균 4.6주이며,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기간은 8.3주 ❍ 산후 6주간 산후조리장소별 이용률 / 이용기간 / 만족도 - 이용률은 산후조리원이 가장 높으나(75.1%), 이용기간은 본인집이 가장 길며 (22.6일), 만족도는 친정이 가장 높음(4.3점) < 산후조리장소별 이용률, 이용기간, 만족도 > (단위: %, 일, 점) 구 분 산후조리원 본인집 친정 시댁 이용률 기간 만족도 이용률 기간 만족도 이용률 기간 만족도 이용률 기간 만족도 전 체 75.1 13.2 4.0 70.2 22.6 3.8 19.8 22.3 4.3 2.4 20.3 3.7 거 주 동 부 76.4 13.3 4.0 70.6 22.6 3.8 19.9 22.6 4.4 2.3 19.9 3.7 읍면부 69.0 12.7 3.9 68.3 22.2 3.8 19.3 21.0 4.0 2.9 21.6 3.8 연 령 25세 미만 51.4 12.2 3.9 74.8 25.6 3.9 13.6 18.5 4.1 6.4 16.4 3.2 25~29세 76.6 12.9 4.0 66.1 21.6 3.8 23.8 24.2 4.3 3.0 22.1 3.7 30~34세 77.8 13.2 4.0 70.4 22.4 3.8 21.7 21.3 4.4 2.2 23.0 3.9 35~39세 73.6 13.2 4.0 71.2 22.9 3.8 16.8 23.1 4.3 2.0 18.0 3.7 40세 이상 73.6 14.1 4.1 71.7 22.2 3.5 14.7 22.5 4.4 2.8 13.6 3.6 순 위 첫째 84.1 13.5 4.0 65.2 21.6 3.8 24.6 22.2 4.4 2.6 22.1 3.9 둘째 이상 64.9 12.7 4.0 75.8 23.5 3.7 14.3 22.6 4.3 2.2 17.9 3.5 분 만 자연분만 76.6 13.1 4.0 71.0 23.5 3.8 21.6 22.9 4.4 1.7 22.5 3.9 제왕절개 73.5 13.3 4.0 69.3 21.5 3.7 17.7 21.7 4.3 3.2 19.0 3.6 산후조리실태조사 - 4 - ❍ 배우자의 양육참여 - 배우자는 기저귀 갈기(3.8점)와 아기와 놀기(3.8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 육아정보습득(3.3점)에는 상대적으로 소극적 < 배우자의 양육참여 정도 > (단위: 점) 기저귀 수유보조 달래기 목 욕 놀아주기 재우기 육아정보 가사일 전 체 3.8 3.5 3.7 3.6 3.8 3.4 3.3 3.5 거 주 동 부 3.8 3.5 3.7 3.6 3.9 3.4 3.3 3.5 읍면부 3.6 3.3 3.6 3.5 3.7 3.3 3.1 3.4 연 령 25세 미만 3.8 3.6 3.9 3.6 3.9 3.4 3.5 3.2 25~29세 3.8 3.5 3.7 3.6 3.8 3.4 3.3 3.6 30~34세 3.9 3.5 3.8 3.7 4.0 3.5 3.4 3.6 35~39세 3.6 3.4 3.6 3.4 3.7 3.4 3.2 3.5 40세 이상 3.4 3.2 3.4 3.3 3.5 3.1 2.9 3.0 순 위 첫째 3.9 3.6 3.8 3.8 4.0 3.5 3.4 3.6 둘째 이상 3.6 3.3 3.6 3.3 3.7 3.3 3.1 3.4 ❍ 만족스러운 산후조리를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 - 산후조리원 경비지원(51.1%)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파악 < 산후조리를 위해 필요한 정책(1순위) > (단위: %) 건강관리 지원 확대 산후조리원 경비지원 출산휴가 기간 확대 본인 육아 휴직 활성화 배우자 육아 휴직 활성화 기타 전 체 15.4 51.1 10.5 8.4 14.3 0.4 거 주 동 부 14.2 50.9 11.1 8.8 14.6 0.5 읍면부 21.0 52.4 7.3 6.4 12.9 0 연 령 25세 미만 25.3 61.1 1.6 1.1 10.8 0 25~29세 15.9 53.1 6.7 10.2 14.1 0 30~34세 13.5 49.5 12.6 9.4 14.3 0.6 35~39세 15.4 51.2 10.6 7.4 14.9 0.4 40세 이상 21.6 50.9 9.2 5.5 12.8 0 순 위 첫째 14.3 50.9 11.2 9.3 13.9 0.4 둘째 이상 16.6 51.3 9.6 7.3 14.7 0.4 분 만 자연분만 14.6 50.5 10.9 9.0 14.4 0.6 제왕절개 16.3 51.8 10.0 7.7 14.1 0.2 산후조리실태조사 - 5 - Ⅱ-1. 산후조리원에서의 산후조리 ❍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이유 / 선택 기준 - 조리원을 이용한 가장 큰 이유는 육아 구애없는 편한 휴식(36.5%)이며, 다음은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18.7%), 집안 여건상(18.5%) 순 <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이유 > (단위: %) 육아 정보 친구 따라서 시댁눈 치없음 집안 여건상 조리원 동기 전문가 도움 청결한 환경 프로그 램이용 편한 휴식 기타 전 체 0.8 3.6 7.2 18.5 0.4 18.7 2.9 9.9 36.5 1.4 거 주 동 부 0.8 3.8 7.0 17.0 0.5 19.0 3.0 10.3 37.1 1.5 읍면부 0.7 2.5 8.5 26.7 0.2 17.0 2.3 8.1 33.1 0.9 연 령 25세 미만 1.9 5.1 4.4 18.2 0 20.8 0.4 14.9 33.1 1.2 25~29세 2.2 4.5 5.1 14.0 0.2 26.8 3.7 11.7 28.7 3.2 30~34세 0.5 4.2 6.9 16.4 0.6 18.6 3.2 10.3 38.3 1.2 35~39세 0.4 2.4 9.1 21.7 0.5 16.3 2.8 8.2 37.5 1.0 40세 이상 0.8 2.6 6.0 29.6 0 9.7 0 10.2 39.7 1.3 순 위 첫째 1.1 4.9 7.5 15.3 0.7 25.3 3.8 12.5 27.6 1.3 둘째 이상 0.3 1.6 6.8 23.2 0.1 9.0 1.6 6.3 49.5 1.7 - 선택기준은 집·병원에서의 거리(52.6%), 시설·프로그램 가성비(30.7%) 순 - 산후조리원에서 지불한 비용은 평균 220.7만원 ❍ 조리원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는 다른자녀돌봄(40.5%), 비용부담(30.8%) 순 ❍ 산후조리원 이용 관련 필요한 정부정책 - 산후조리원 비용지원(48.7%), 감염안전 강화(26.7%) 순으로 파악 < 산후조리원 이용과 관련하여 필요한 정부정책 > (단위: %) 감염안전 강화 산후조리원 비용지원 종사자 자격 기준 강화 정보공개 확대 공공 조리원 확대 기 타 전 체 26.7 48.7 4.7 12.8 6.8 0.3 거 주 동 부 26.8 47.8 4.9 13.4 6.8 0.3 읍면부 26.1 53.1 3.6 10.1 6.8 0.3 순 위 첫째 27.4 48.2 4.3 14.1 5.8 0.1 둘째 이상 25.9 49.3 5.0 11.4 8.0 0.5 산후조리실태조사 - 6 - Ⅱ-2. 집(본인, 친정, 시댁 등)에서의 산후조리 ❍ 산후조리에 가장 도움을 준 사람 - 친정부모(47.4%), 산후조리(낯)도우미(28.9%) 순으로 나타남 - 집에서의 산후조리에는 평균 95.8만원 소요 < 산후조리에 가장 도움을 준 사람(1순위) > (단위: %) 친정 부모 친정 가족 시부모 시댁 가족 도우미 (낯) 도우미 (24시) 지인 배우자 없음 기타 전 체 47.4 2.4 6.0 0.5 28.9 1.1 0.3 13.0 0.4 0 거 주 동 부 48.3 2.3 5.6 0.5 29.2 1.2 0.3 12.2 0.4 0 읍면부 42.5 3.4 8.0 0.2 27.3 0.7 0.4 16.9 0.5 0 연 령 25세 미만 40.4 1.7 13.9 0.3 27.1 0 1.2 15.3 0 0 25~29세 47.0 4.1 7.0 1.0 22.8 0.7 0.7 16.5 0.1 0 30~34세 49.9 2.2 5.4 0.4 29.6 1.2 0.1 10.8 0.5 0 35~39세 46.7 2.0 4.7 0.3 30.2 1.4 0.4 14.0 0.3 0 40세 이상 37.4 2.1 10.9 1.3 34.0 0 0.5 12.2 1.3 0.4 순 위 첫째 52.6 2.8 5.7 0.4 23.7 0.8 0.5 13.3 0.1 0 둘째 이상 41.5 2.1 6.3 0.6 34.7 1.4 0.1 12.6 0.7 0 ❍ 집에서의 산후조리 관련 필요한 정부정책 - 가사지원서비스(64.0%), 건강관리지원사업(16.0%) 순으로 파악 < 집에서의 산후조리 관련 필요한 정부정책 > (단위: %) 건강관리 지원사업 방문간호 서비스 육아정보 제공 가사지원 서비스 기 타* 전 체 16.0 8.4 11.3 64.0 0.3 거 주 동 부 14.8 8.7 11.7 64.5 0.3 읍면부 21.9 6.7 9.4 61.7 0.4 연 령 25세 미만 17.3 10.0 17.1 55.2 0.4 25~29세 16.9 9.1 12.2 61.8 0 30~34세 14.4 8.6 10.5 66.1 0.4 35~39세 17.3 8.1 10.9 63.5 0.3 40세 이상 17.4 5.4 13.9 62.9 0.3 순 위 첫째 18.2 9.0 14.1 58.3 0.3 둘째 이상 13.5 7.7 8.1 70.4 0.3 * 기타에 ‘모름’ 포함 산후조리실태조사 - 7 - Ⅲ. 산모 건강 및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산모 본인의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 임신 중에는 55.5%가 긍정적으로 인식한 반면, 부정적 인식은 15.4% - 산후조리 중에는 41.5%가 긍정적으로, 23.9%가 부정적으로 인식 < 기간별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 (단위: %) 매우나쁨 나쁨 보통 좋음 매우좋음 임신 기간 2.7 12.7 29.0 39.6 15.9 산후조리 기간 (출산 후 6주) 5.2 18.7 34.7 32.4 9.1 현재 (최근 일주일) 4.1 16.7 34.1 33.8 11.4 ❍ 산모 중 산후우울감을 경험한 산모는 50.3% - 산모의 산후우울감은 첫째아의 경우(53.5%)가 둘째아 이상(46.7%) 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경험 ❍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 - 무료진찰(37.7%), 우울감 상담·치료(32.8%), 건강교육(27.7%) 순으로 파악 < 출산 후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 > (단위: %) 무료 산후진찰 우울감 치료 건강관리 교육 기 타 전 체 37.7 32.8 27.2 2.3 거 주 동 부 37.2 33.8 26.8 2.2 읍면부 40.0 28.3 29.2 2.5 연 령 25세 미만 38.3 31.5 27.4 2.9 25~29세 40.9 32.9 24.1 2.0 30~34세 36.1 34.5 27.3 2.2 35~39세 37.7 30.9 29.2 2.2 40세 이상 40.1 32.5 23.9 3.4 순 위 첫째 36.1 31.5 30.9 1.5 둘째 이상 39.5 34.3 23.0 3.1 산후조리실태조사 - 8 - Ⅳ. 수유에 관한 사항 ❍ 임신 중 계획한 수유 방법 - 임신 기간 중 산모들은 대부분(86.9%)은 모유수유를 계획 < 임신 중 계획한 수유 방법 > (단위: %) 전체(%) 완전 모유수유 모유+인공수유 인공수유 계획하지 않음 100.0 39.8 47.1 5.9 7.3 - 모유수유 선택 이유(1순위)는 아기신체건강(72.1%), 아기정서발달(17.9%) 순 - 수유계획에 크게 영향을 준 것은 대중매체(23.4%), 산후조리원(16.3%) 순 < 수유계획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준 것 > (단위: %) 전체(%) 의료 기관 보건소 조산소 산후 조리원 배우자 친정 시댁 대중 매체 육아 서적 기타* 100.0 8.9 1.8 0.2 16.3 6.3 15.4 2.1 23.4 15.3 10.3 * 기타에 ‘없음’, ‘스스로 판단’, ‘개인생각’ 등 포함 ❍ 실제 모유수유 여부 - 산모 중 6.3%는 모유를 먹이지 못하였고, - 이유는 모유부족(24.7%), 엄마질병(23.7%) 등 산모 몸상태 관련 사항이 많음 < 모유를 먹이지 못한 이유 > (단위: %) 전체(%) 모유부족 유방통증 엄마질병 직장근무 모유거부 아기건강 기 타 100.0 24.7 8.8 23.7 6.3 15.0 15.2 6.3 ❍ 모유수유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 - 가슴마시지 비용지원(56.9%), 모유수유방법 교육(19.0%) 등을 원함 < 모유수유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 > (단위: %) 전체(%) 수유방법 교육 마사지 비용 지원 수유시설 확충 수유물품 지원 기 타* 100.0 19.0 56.9 13.0 10.2 1.0 * 기타에 ‘활성화 필요없음’ 포함 산후조리실태조사 - 9 - Ⅴ. 영아 건강 및 안전 관리에 관한 사항 ❍ 영아의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 출생 후 6주까지 영아의 건강상태를 대부분(80.6%)은 긍정적으로 인식 < 출생 6주까지 영아의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 (단위: %) 전체(%) 매우 나쁨 나쁨 보통 좋음 매우 좋음 100.0 1.2 5.7 12.4 40.0 40.6 ❍ 주의사항 실천여부 및 사고 경험 - 전 항목에서 80% 이상 대부분 주의사항을 잘 실천하는 것으로 파악 - 생후 6개월 이전에는 부모침대에서 재우지 않기를 안 지켰을 때(15.2%), 6개월~1년에는 목욕물 체크를 안 지켰을 때(35.8%)의 사고비율이 가장 높음 < 주의사항 실천 여부 및 사고 경험 > (단위: %) 생후 6개월까지 생후 6개월~1년 실천 소계 미실천 실천 소계 미실천 사고 무사고 사고 무사고 등을 대고 재우기 93.3 100.0 0.4 99.6 86.3 100.0 4.5 95.5 부모침대에 재우지 않기 82.2 100.0 15.2 84.8 81.2 100.0 15.9 84.1 심하게 흔들지 않기 98.3 100.0 6.4 93.6 97.0 100.0 13.9 86.1 목욕물 체크 99.8 100.0 0 100.0 98.9 100.0 35.8 64.2 카시트 이용 94.5 100.0 0.5 99.5 94.1 100.0 8.5 91.5 차안에 혼자 두지 않기 99.1 100.0 0 100.0 98.0 100.0 16.5 83.5 산후조리실태조사 - 10 - Ⅵ. 총괄 평가 1. 잘된 점 ❍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운영체계 유지 - 조사 기획, 조사표 작성, 조사인력 교육 및 현장조사 등 전 과정에 보건 복지부, 보건사회연구원이 공동 참여하여 내실 있는 사업 설계 및 추진 ❍ 현장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조사인력 교육 - 현장조사 요령과 입력·내검 부문은 통계청, 조사항목 부문은 한국보건사회 연구원이 분담하여 특화 교육 실시 - 아기가 있는 가구 특성을 고려한 면접방법 전달을 통해 현장 적응력 제고 - 응답자 예상질의 및 답변에 관한 교육을 통해 면접 대응능력 향상 ❍ 적극적인 현장 관리 - 위탁기관 및 연구기관과 합동 현장실시지도를 통해, 자료처리 세부기준 질의 및 민원사항에 즉각 대응 - 조사특성을 고려한 조사용품(손세정제)을 선정하여 가구방문 시 적극 활용 - 조사과정자료(파라데이터) 일괄 집계를 통해 현장관리인력 업무부담 경감 ❍ 정책홍보 등 긍정적 효과 제고 - 현장조사인력에게 산후조리 지원 정책·제도에 관한 상세 정보 전달 - 면접 시 응답자에게 산후조리 지원제도 등에 관해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조사와 동시에 정부정책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활용 ❍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조사관리시스템 운영 - 효율적 현장조사 관리와 자료입력·내용검토·집계를 위한 조사시스템 구축 - 지방청(사무소) 담당자 및 입력내검 요원의 개선의견을 반영하여 시스템 내검코드를 지속적으로 수정·보완 산후조리실태조사 - 11 - 2. 개선·검토 사항 ❍ 가구명부 정확성 확보 - 명부 내 주소불명, 연락처 불일치 등이 상당수 포함되어 조사 효율성 저해 - 대부분 신혼부부인 관계로 타지역 전출로 인한 불능가구 다수 발생 - 관계기관 협조를 통한 정확한 모집단자료 확보, 지속적 업데이트 필요 ❍ 가구 접근성 강화 필요 - 아기가 있는 가구 특성 상 일부 응답자는 방문 자체에 심한 거부감을 보임 - 유선연락 시 보이스피싱으로 의심, 정보유출 우려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 - 안내장에 위탁기관(보건복지부)과 통계청의 공동명의 표기 추진을 비롯한 다양한 홍보강화를 통해 신뢰도 및 협조도 제고 ❍ 응답부담 경감 방안 마련 - 조사 도중 아이가 심하게 보채는 경우 정상적인 면접 진행 곤란 - 조사 후반부로 진행되어 갈수록 집중도가 떨어져 성실한 응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발생 - 조리원 이용현황·기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운영실적 등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행정자료 활용가능성 검토 필요 ❍ 응답자 특성을 반영한 조사계획 수립 - 최근에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외국인 산모를 위한 외국어 조사표 추가 검토 필요 - 응답자 대부분이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층이고 외부접촉에 소극적인 만큼, 온라인 조사 도입 등 대응방안 필요 - 자료 활용도 제고를 위해 산후우울감의 원인 등 추가 심화정보 파악 검토 산후조리실태조사 - 12 - 붙임1 조사 개요 1. 목 적 ❍ 임산부와 신생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산후조리현황, 건강관리, 안전 사고 등의 현황 및 실태 파악 - 산후조리에 관한 체계적인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 통계자료 구축 2. 위탁기관 ❍ 보건복지부 (출산정책과) 3. 법적근거 ❍ 조사 실시 「모자보건법」 제15조의20 (산후조리 관련 실태조사)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임산부와 신생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3년마다 산후 조리와 관련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 통계 대행 「통계법」 제23조(통계작성에 관한 협조) ① 통계작성기관의 장은 제18조 제1항 또는 제20조 제1항에 따라 승인을 받거나 협의를 거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 통계작성기관의 장에게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협조요청을 받은 관계 통계작성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4. 조사대상 및 규모 ❍ 조사대상: 2017년(2017.1.1.~2017.12.31.) 출산한 산모 ❍ 표본규모: 전국 3,510가구 산후조리실태조사 - 13 - 5. 조사방법 및 기간 ❍ 조사방법: 조사원에 의한 면접조사(필요시 자기기입식 병행) ❍ 기준시점: 2018. 9. 7. 0시 ❍ 조사기간: 2018. 9. 7. ~ 9. 16.(10일간) * 준비조사: 2018. 9. 6.(1일) 6. 조사내용 ❍ 모자보건법 시행령(제17조의9 제1항) 규정 사항 - 임산부의 일반특성에 관한 사항(연령, 학력, 경제상태, 건강상태 등) - 산후조리 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사항 - 임산부 및 영유아의 건강관리에 관한 사항(신체회복, 모유수유 등) - 임산부 및 영유아의 산후조리 안전사고에 관한 사항 등 7. 표본설계 ❍ 모집단 정의 및 표본추출틀 - (모집단) 2017년(2017.1.1.~2017.12.31.) 중 출산한 산모 - (표본추출틀) 2017년 출생아 선천성대사이상검사청구 리스트* * 주소 범위: 동지역은 도로명, 읍면지역은 읍면명칭만 해당(건물주소 없음) ※ (표본추출틀 구축) 시군구 경계 내에서 도로명, 읍면명칭을 기준으로 평균 300가구 내외(±100가구)가 되도록 광역지역으로 통합, 시군구별 산모 수가 110명 이하인 지역은 추출틀에서 제외(모집단 층별 포함률 95% 이상 유지 고려) ❍ 표본추출방법 : 층화이단집락추출 - 1단계: 확률비례계통추출(광역지역 추출) * 117개 광역지역단위 집락 계통추출(총 876개 읍면동으로 구성) - 2단계: 계통추출 (산모 추출) * 광역지역별로 30명씩 계통추출 ❍ 층화변수 및 분류지표 - 층화변수: 시도(17), 동/읍면(2) 총 30개 층 ※ 공표 지역 범위는 ‘특별‧광역시/도(2) × 동/읍면(2)’ 총 4개 지역을 고려 - 분류지표: (1단계) 시군구, 광역지역, (2단계) 산모연령대(5개 연령대) 산후조리실태조사 - 14 - 8. 조사체계 통 계 청 ⇔ 지방청/사무소 ⇔ 조사원 ⇔ 표본가구 통계대행과 지역통계과 9. 추진일정 구 분 업무 내용 일 정 관련 기관 조사 준비 1. 통계대행 위탁의뢰 2.23. 보건복지부 → 통계청 2. 기본계획 수립, 계약체결 3.30. 통계청·보건복지부 3. 조사항목 선정 및 조사표 설계 2.27.~7.31. 통계청·보건복지부 4. 모집단 구축 7.9. 보건복지부 5. 표본설계 7.10.∼8.3. 표본과 6. 조사자료 입력·내검 시스템 운영 7.10.∼12.4. 통계청 7. 세부실시계획 수립 8.3. 통계청 8. 조사지침서 작성, 조사용품 구매·배부 8.3.~8.24. 통계청 9. 예산 재배정 계획 수립 및 시행 8.17. 통계대행과→지방청 현장 조사 10. 조사인력 모집 8.3.∼8.24. 지방청 11. 조사인력 지침서 교육 8.27.~8.31. 통계청 ·보건복지부 12. 준비조사 9.6. 지방청 13. 현장조사 실시 및 실사지도 9.7.∼9.21. 통계대행과, 지방청 14. 조사표 내검·입력 및 정리 9.17.∼9.21. 지방청 자료 처리 15. 전화검증 9.17.∼9.21. 지방청 16. 조사표 제출 10.5. 지방청→통계대행과 결과 제출 17. 본청 내검 및 조사결과 집계 10.8.∼11.30. 통계청 18. 조사결과물 제출 12.4. 통계청 → 보건복지부 산후조리실태조사 - 15 - 붙임2 현장조사 및 자료처리 1. 조사인원 및 교육 ❍ 조사인원 - 도급조사원: 1인당 30가구 조사(1일 3.0가구 조사) - 조사관리자: 도급조사원 수를 감안하여 3~4명당 1명 배정 (단위: 가구, 명) 구분 표본수 총계 중도 포기자 조사 관리자 도급 조사원 입력 내검원 업무 보조원 예비 조사원 총계 3,510 212 27 116 44 5 20 7 경인청 1,020 63 7 34 14 1 7 - 동북청 570 30 3 18 8 1 - 2 호남청 600 37 6 20 6 1 4 2 동남청 690 42 6 23 8 1 4 - 충청청 630 40 5 21 8 1 5 3 ❍ 조사원 교육 - 교육대상: 조사원, 조사관리자(입력‧내검원), 업무보조원, 담당공무원 - 교관: 통계청 3명(현장조사 관리 및 자료처리), 복지부·보사연 3명(조사항목) - 교육일정 날짜 대상 지역 교육장소 교 관 통계청 보건복지부 보건사회연구원 8.28(화) 호남청 호남지방청 3층 대강당 장경익 - 제 주 제주사무소 5층 강당 배화영 - 8.29(수) 동북청 동북지방청 2층 대강당 배화영 - 8.30(목) 경인청 과천문화원 3층 영상강의실 최종범 이소영 8.31(금) 충청청 통계센터 10층 대회의실 배화영 김은경 강 원 나라키움 원주청사 1층 다목적홀 최종범 - 9.3(월) 동남청 동남지방청 4층 대강당 최종범 임장호 산후조리실태조사 - 16 - - 교육 내용 시 간 교육내용 비 고 09:50-10:00 등록 10:00-10:30 조사개요, 조사내용 통계청 10:30-12:00 준비조사/본조사 주요 업무 통계청 12:00-13:00 점심시간 13:00-15:00 조사표 작성 방법 조사표 작성 실습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5:00-15:20 내용검토 및 행정사항 통계청 15:20-15:30 안전교육 통계청 15:30-16:00 조사관리 프로그램 사용법* 통계청 * 내검 및 입력 프로그램 교육대상: 담당공무원, 조사관리자(입력·내검원) 2. 조사 홍보 기관별 홍 보 내 용 본청 ∙조사안내문 제작 - 조사시작 전 대상가구에 조사안내문 우편발송 ∙통계대행과 홈페이지 운영(http://kostat.go.kr/scm) - 조사개요, 묻고 답하기 코너 등 홍보 ∙정부운영 LED, 통계센터 LED 활용 지방청 ∙조사기간 중 대상가구에 조사안내문, 협조공문 재배부 ∙지역언론사, LED 홍보 등은 자체적으로 실시 국가보훈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게재 3. 현장실사 및 입력/내검 지도 ❍ 정확한 현장조사 실시를 위한 지침시달 및 의견수렴 ❍ 현장조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 파악 및 해결방안 도출 - 위탁기관과 협의하여 본인확인을 위한 추가정보 제공 및 민원 대응 ❍ 조사표 내용검토 및 전산 입력·내검 진행사항 지도 - 오류사항 보완조치, 자료 점검요령 및 주요 체크사항 전달 ❍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 및 조사현장 관리요령 공유 - 공동 점검·지도과정을 통해 현장관리 및 시스템운영 등 노하우 전달 산후조리실태조사 - 17 - 4. 현장조사(지방청/사무소) 추진실적 ❍ 조사대상 3,510가구 중 2,911가구 조사완료 (완료율 82.9%) ❍ 지방청별 현장조사 추진실적 (단위: 가구) 구 분 표본수 완 료 불 응 불 능 완료율(%) 총 계 3,510 2,911 181 418 82.9 경인청 1,020 804 74 142 78.8 동북청 570 474 31 65 83.2 호남청 600 519 20 61 86.5 동남청 690 580 32 78 84.1 충청청 630 534 24 72 84.8 * 불응: 사생활노출기피(55.8%), 바쁘거나 귀찮아서(21.5%) 등 * 불능: 전출(67.5%), 장기출타(15.8%) 등 5. 통계조사 검증 ❍ 기간: 9. 17. ~ 9. 21. ❍ 방법: 전화검증 ❍ 담당: 지방청/사무소 담당자 ❍ 대상: 조사원별 담당가구의 10% 임의 선정 ❍ 검증내용: 응답여부(조사원 방문, 실제응답 여부), 정확성(가구원수, 출생년도), 조사필수품 수령 여부 ❍ 결과처리 - 허위사례 발견 시 해당 조사원이 담당한 전체 가구에 대해 재검증 실시 -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조사원이 재조사 할 수 있도록 시정조치 산후조리실태조사 - 18 - 6. 자료처리(본청) ❍ 단계별 조사표 내용 보완 - (1차) 현장 확인·보완(지방청) · 관리자에 의한 조사자료 확인, 담당공무원의 재검토 · 현장에서의 초기 확인·보완의 중요성 강조 - (2차) 입력시스템의 내검 규칙에 의한 검토(지방청·본청 공동) · 시스템 검토에 의한 자료 보완 및 사실 확인 · 지방청·본청 간 공동 확인 작업, 상시 논의를 통해 신속한 자료 정비 - (3차) 자료처리 내검 단계(본청) · 3단계 내검(자료보완, 심층내검, 수준점검) · 연관 항목 간 응답착오 및 오류사항 검토 ❍ 집계·분석 및 결과표 작성 - 자료집계 · 주요 조사항목에 대한 집계표 작성 · 기존 조사 및 유사 조사와의 연계 검토 및 분석 - 보건복지부 및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담당자와 수시 협의체계 유지 · 자료 재검토 및 집계과정에서 발견되는 특이사항, 이상치 처리 · 집계표 작성 방법, 제공방법 및 추진일정 · 차기 조사를 위한 개선방안 등 논의


반응형